열기
통합검색 상세검색 다국어 입력기

자료검색 > 상세페이지 [기관 : 울주도서관 ]

노래하는 한국사  : 시와 노래로 만나는 우리 역사
BOOK 노래하는 한국사 : 시와 노래로 만나는 우리 역사
  • ㆍ저자사항 조혜영 지음 
  • ㆍ발행사항 파주 : 푸른들녘 : 들녘, 2022  
  • ㆍ형태사항 323 p. : 삽화 ; 21 cm  
  • ㆍ일반노트 푸른들녘은 도서출판 들녘의 청소년 전문 브랜드임  
  • ㆍISBN 9791159259968 
  • ㆍ주제어/키워드 노래 한국사 역사 인문교양 청소년 

소장정보

예약, 청구기호, 등록번호, 낱권, 자료실, 매체구분, 대출상태, 반납예정일에 따른 소장정보를 안내하는 표입니다.
청구기호 등록번호 낱권 자료실 매체구분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
911-329 AM0000298271 종합자료실 인쇄자료(책자형) 대출가능
(비치)
-

예약 이용안내

QRCODE

- 대출상태가 '관외대출중'인 책만 예약가능하며 2명까지 예약가능합니다.

- 도서대출 예약 및 대출 시 도서의 "소장기관"을 확인 하시고 도서대출을 받을 경우 소장기관에서만 도서를 대출 할 수 있습니다.
예) 늘푸름작은도서관 도서회원이 울주옹기종기도서관 도서를 대출받을 경우 울주옹기종기도서관에 방문하여 도서를 대출 받으셔야 합니다.

상호대차 이용안내

- 이용하는 도서관에 자료가 없을 시 울주선바위도서관, 울주옹기종기도서관, 울주도서관(교육청소속), 공립 작은도서관의 자료를 대출하여 집에서 가까운 도서관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.
예) 웅촌작은도서관 도서회원이 울주옹기종기도서관 도서를 대출받을 경우 웅촌작은도서관에서 상호대차신청 후 도서를 대출받으실 수 있습니다.

- 대출상태가 “대출가능(비치)”인 경우 대출이 가능합니다.

초록

“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”는 위협적인 가사의 고대 건국설화부터 “죄도 많은 청춘이라 비 나리는 호남선에”라고 노래한 현대사에 얽힌 애달픔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노래와 시가로 ‘역사가 된 삶과 사건, 사람’을 만나다!! 시와 노래 속에는 기쁜 감정도 담겨 있지만 사회를 향한 비판 의식이 더 많이 담겨 있다 저자는 10년이 훨씬 넘게 학교에서 한국사를 가르치고 있는 역사 교사다. 그는 “학생들과 의미 있게 수업하기 위해 늘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공부하지만, 여전히 한국사 수업에 대한 정답은 찾지 못했다”고 어려움을 토로한다. 그런데 언젠가 그 길 위에서 학생들과 함께 재미있게 수업했던 경험이 있다고 한다. 우리나라 근현대 시기에 금지곡으로 지정되었던 노래를 수업 시간에 함께 들으며 ‘이 노래는 왜 금지곡이 되었을까?’ ‘대체 그 시대에는 왜 사람들이 마음대로 노래도 못 불렀을까?’ 하는 점을 생각해보았던 시간이었다. 그때 학생들은 지금과는 스타일이 많이 다른 노래들을 들으며 신기해하기도 하고, 나름대로 가사 내용을 시대 분위기에 비추어 해석해보면서 ‘금지곡이란 것이 왜 생겨났을까’ ‘금지곡이 된 노래엔 어떤 사연이 있을까’를 분석했다. 나아가 당시 상황에 대한 자기 생각을 발표하기도 했다. 이 책은 ‘흥미진진한 피드백이 오갔던’ 당시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한 것이다. 본 책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노래를 소개할 때 무대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상상하여 꾸몄다. 따라서 각 장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‘막’으로 구분했고, 각 막에는 ‘첫 번째 무대’와 같은 식으로 총 28회 무대를 통해 노래와 시가를 소개하는 내용을 담았다. 독자들은 각 무대에 올라온 시와 노래를 바탕으로 과거 특정 시대의 분위기와 당대를 살아갔던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읽을 수 있다. 이 책에 소개한 노래들이 단순히 과거의 흘러간 노래가 아닌 현재의 우리를 돌아보는 노래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. 또한 각 본문의 끝에는 교실 수업에서 토론의 주제나 쪽글 쓰기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이슈들을 ‘커튼콜’이란 이름 아래 다루었는데, 이 부분은 “역사의 과거와 현대란 단절되거나 홀로 뚝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연결성을 지닌 것”임을 체험하는 시간을 제공해줄 것이다. 이 책에는 ‘한국사가 외워야 할 것만 많고, 지루하고, 따분한 과목이 되지 않았으면’ 하는 저자의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다. 『노래하는 한국사』를 통해 독자들은 노래를 통해 그 시대를 이해하고, 노래를 만든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면서 과거의 사람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았음을, 우리 역사 속 굽이굽이마다 사람들의 숨결이 녹아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. 모쪼록 이 책이 한국사를 공부하는 많은 학생과, 의미 있고 재미있는 수업을 준비하느라 이 시간에도 고민하고 있을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.

도서정보 상세보기

울주통합도서관

울주선바위도서관 : (44924)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점촌3길 40     대표전화 : 052-211-5773     팩스 : 052-204-1219
울주옹기종기도서관 : (44973)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온양로 38-1     대표전화 : 052-239-7413     팩스 : 052-204-1239
울주천상도서관 : (44930)울산 울주군 범서읍 천상길60     대표전화 : 052-243-9096     팩스 : 052-243-9097

Copyright © Ulju County Library All Rights Reserved.

닫기